물류비용 15만원? 25시간 주파?
한반도 대운하(경부운하) 건설을 찬성하는 이유

운하에 대해 한마디 하려고 합니다. 위에 트랙백 되어 있는 분은 운하가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하셨는데 전 전혀 그렇게 생각할 수 없습니다. 지금 아래에 하는 이야기는 환경이니 효율이니 하는 것 다 제껴 놓고 말하는 것입니다. 환경까지 들어갔다가는 운하는 절대 있어서는 안될 죄악이 되어 버릴테니 이야기를 위해서는 경제적 효과만을 놓고 생각하겠습니다.

첫번재로 먼저 물류비용 15만원이 어디서 계산되어 나오셨는지 궁금합니다. 알다시피 물류비용 15만원의 주장자는 한나라당에서 나온 것으로 상식적으로 가능한 비용이 아닙니다. 보통 해운 수송시 물류 비용은 대략 20만원 전 후 (이 비용도 비교적 근거리인 중국과의 해운 비용을 생각했습니다, 이것도 물류의 종류와 양에 따라 가격이 엄청 달라집니다), 헌데 비용이라는 것은 수송 시간 대비 수송량으로 결정됩니다. 해운은 시간이 걸리는 대신 다량의 화물을 운송합니다.

보통 해운용으로 쓰이는 수송선은 1만 톤 이상 2만톤급 수송선들이 즐비합니다. 그 배에 적제하는 화물의 양은 컨테이너 수백개의 분량입니다. 헌데 이런 배들이 운하를 통과할 수 있을까요? 천만의 말씀이죠. 대부분의 운하용 선박들은 5천톤 미만의 선박들입니다. 더더구나 한국의 강들은 그 깊이가 낮아 큰 선박들은 들어 오려고 해도 불가능 합니다. 이런 운하용 소형 수송선들은 대게 5천톤 미만으로 컨테이너 10~20개 분량을 수송합니다. 헌데 수백개를 싣고 다니는 배의 물류 비용을 많아봐야 20개 싣고 다니는 배의 물류 비용 보다 싸게 맞춘다고요? 4.5톤 트럭의 물류 비용이 비싸니 1톤 봉고 트럭으로 여러 번 가는게 더 싸다고 말씀 하시렵니까? 더더구나 각 포구에서 물건을 하역해 다시 트럭으로 수송하는 비용은 넣지도 않았습니다. 설마 배가 공장 앞에까지 배달해 준다고는 말씀하시지 않을 것이겠지요.

<설마 이놈이 한강을 통과 할 수 있다고 주장하지는 않으시겠죠?>


그 다음 두번째로 부산에서 서울까지 25시간이라는 주장입니다. 이 주장도 한나라당에서 나온 것인데 한나라당의 주장보다 한시간 더 줄었네요. 이 안을 수자원공사에서 예측했을 때 갑문 하나당 통과시간 45분으로 계산하고 조령 통과하는데 6시간을 잡아 총 61시간을 계산했습니다. 헌데 한나라당에서는 현대 기술의 발달로 갑문 하나당 15분 통과와 선박의 속도가 15km 에서 25km 이상 낼 수 있다는 주장을 하여 26시간이 걸린다고 했죠. 즉 이명박 당선자 측의 주장대로라도 위의 블로거께서는 1시간이나 단축 시켜주고 계십니다.더더구나 이명박 당선자측에서도 이외에 속도를 낼 수 없는 구간과 경유지 등을 고려해 총 40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즉 반대론자의 주장을 하나도 넣지 않았음에도 경부 운하는 40시간 이상의 시간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입니다. 헌데 25시간은 도대체 어디서 나왔을까요?

참고로 노텔담에서 프랑크프루트까지 총 528km 구간, 갑문 2개, 고저차 별로 없는 상황에서 총 58시간이 소요됩니다. 헌데 갑문 15개 (한나라당측 주장) 조령이라는 산맥을 통과하고 285km 가량 (한나라당측 주장)을 가는데 시간이 25시간이라고요? 그건 수송선이 아닙니다.


세번째로 효용성 입니다. 말씀대로 우리나라는 가공해서 판매하는 것이 주류 입니다. 헌데 원료제를 부산에서 생산해서 서울로 가지고 갑니까? (혹은 반대) 부산에서 철광이 나고 서울에서 가공한다면 모르겠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사용되는 원자제는 대부분 중국이나 다른 해외에서 수입합니다. 즉 운하용 선박이 아니라 원양용 수송선이 쓰인다는 거죠. 혹여 포항에서 생산된 철강을 서울에서 사용한다고 말씀 하실 수도 있으니 그런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이미 가공된 원자제를 2차 3차 가공하는 과정입니다. 이미 이 과정은 느릿 느릿 하루나 이틀 소요해서 되는게 아니라 고속 수송을 기본으로 합니다.

느린 시간을 소요해도 되는 것은 보통 1차 원자제나 생산품으로 주로 대량으로 유통되는 것들입니다. 헌데 말씀대로 수송하려고 우리나라 산업 구조를 중국처럼 개발 도상국 형태로 바꾸어야 하겠습니까? 앞으로의 수송은 빠른 시간안에 수송해 생산하고 빠른 시간안에 수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헌데 왜 시간을 거꾸로 되돌리려 하십니까.

그리고 경기 부양효과에서도 의문은 있습니다. 운하를 파게되면 건설 경기는 살아나고 건설 경기에 따라 다른 부가 산업이 부흥할 수는 있습니다. 헌데 위에서도 말했지만 우리나라 산업 구조는 70~80년대 스타일이 아닙니다. 첨단 산업화 되어가는 상황에서 - 또 그렇게 진행 되어야 하고 - 건설 경기를 부흥시켜 봤자 돌아오는 이익은 한정되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건설 호황으로 경기를 부양할 수 있다면 건설 회사들이 해외 수주해서 사람 뽑아 중동이든 중국이든 보내면 됩니다. 헌데 그렇게는 못하죠 왜일까요? 산업 구조의 차이 때문입니다.

까짓 건설 경기라도 부양 시킬 수 있으면 좋은거 아냐? 라고 말할 수도 있지만 운하를 건설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은 한나라당측 주장으로도 17조를 말하고 있습니다. 17억이 아니라 17조요. 대부분의 비용은 골제를 추출해 매꾼다고 했다가 상식적으로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게 되자 이제는 세금 쓴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17조를 투자해서 건설 경기를 살리면 나머지 첨단 산업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올까요? 그건 아프리카에 63빌딩 지으니 갑자기 반도체 공장이 생기더라는 말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전 지금까지 환경같은 것은 말하지도 않았습니다. 안전 문제에 대해서는  새 배를 가져다 놓으니 상관 없다는 주장도 하시던데 좀 어이 없습니다. 운하파서 배 몰면 몽땅 다 새배가 들어오는 줄 아시다니요. 그럼 운송업체 만들면 다 새차를 가져다 쓰시는 걸로 아셨습니까? 한대 1억짜리 수송 자동차도 비싸서 중고 쓰는 마당에 몇억이 될지 모르는 배를 새걸로 몽땅 쓴다고요?

거기다 위에 말한 것들은 한나라당의 주장만을 적어 놓았습니다. 반대론자들의 주장은 넣지도 않았죠. 한나라당의 말이 전부 사실이라고 해도 저렇게 심각한 문제들이 생깁니다. 헌데 이런 상황에서 운하가 경제적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믿는 것이 순진한 발상이지 않을까요?

위의 그림은 조령을 통과하기 위한 방법들입니다. 수로 터널만을 생각했을 때도 이명박안과 수자원공사안 세종연구원안이 다 다릅니다. 더더구나 이 단체들이 정부소속이거나 우익적 견지를 보이는 단체들이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그들 내부에서도 서로 다른 논의가 벌어지고 있는 사안입니다. 각 강들에 있는 댐들이나 교각의 높이에 따른 재건설 운하의 깊이 유지를 위한 방법, 대한민국 연간 수량에 따른 강물의 유동 같은것도 아직 시작도 하지 않았습니다.


도대체 뭘 보고 운하가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말하는 것입니까?
by 파파울프 | 2008/01/09 21:33 | 썰! | 트랙백 | 덧글(25)
트랙백 주소 : http://Idealist.egloos.com/tb/407238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하늘이 at 2008/01/09 21:35
공부가 좀 필요하신 분이더군요. -.-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09 21:43
[하늘이님] 저분이 아무래도 한나라당의 주장만을 보신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을파소 at 2008/01/09 22:00
이재오도 요즘 관광에 주안점을 두고 말하고 다니는 거 보면 물류효과라는 게 있을지 정말 의문이네요. 물론 관광자원으로서의 가치도 의문입니다. 처음 만들면 국내에서 보러 갈 사람은 있겠지만, 그게 오래 갈지는 불확실하고, 그나마 외국인들이 오고 싶어할지는 더 불학실하죠.
Commented by 총천연색 at 2008/01/09 22:05
오로지 '한나라당' 자료만 가지고 설명을 해 주셔서 그저 멍...
Commented by 만슈타인 at 2008/01/09 22:06
정신줄 놓은 사람이 여럿이라니까요... -0-
Commented by 제3자 at 2008/01/09 22:06
아마 이것을 노리는 것이 아닐까요? 모기불님의 포스트가 생각이 납니다.

http://mogibul.egloos.com/3538782#10648718
Commented by R쟈쟈 at 2008/01/09 22:08
....저분의 글을 보면서 문득 원균옹호론에 빠지는 고,중딩들이 생각나버렸습니다-ㅅ-;;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1/09 22:10
이명박안처럼 한다면 그냥 지하운하 파는 것도 대책이 되겠는데요? 세종연구원이나 수자원공사는 그래도 연구한답시고 연구한 모양이지만, 이명박 일행은 그냥 자대고 쭈욱 그렸나 봅니다.
Commented at 2008/01/09 22:30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카린 at 2008/01/09 22:39
그냥 읽어보니까 무슨 말부터 시작해야 될지 모를 정도로 (.. );
답답하네요...
전 다른 것보다도 서울-시흥 구간의 경부선 선로용량이 초과한거랑
철도를 통한 물류문제랑 뭐가 연관이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컨테이너는 화물 터미널이 있는 의왕까지 밖에 안 가는데 말이죠
Commented by 궁극사악 at 2008/01/09 22:58
확실히 물류유통이 좀 더 원활해지긴 할겁니다......확실히 효과도 '좀' 있을겁니다.

'좀' = lim 1/n

...
Commented by SAGA at 2008/01/09 23:11
솔직히 저 분 포스팅을 읽고 멍해졌습니다. 제 주위엔 운하 파는 걸 찬성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저런 분은 참...... 뭐라고 해야할까요?

만약 제 친구가 저런 말을 했다간 귀싸대기부터 한대 때리고 봤을 겁니다. ㅡㅡ;;;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09 23:43
[을파소님] 그들 내부에서도 관광 이야기가 나오고 엉뚱한 소리를 하는 거 보면 물류에서 논란의 여지는 심각할 정도라 예상할 수 있는 일이죠. 솔직히 말해 물이 있으면 보기 좋겠지만 그게 깨끗한 물이라야 하는거고 운하 건설하면서 환경을 망가뜨려 버린다면 그건 관광이 아니라 하수 처리장이죠.

[총천연색님] 그분 내용을 보니 거기서 주장하는 것이더군요. 스스로는 별 말씀을 안하셨지만요

[만슈타인님] 적어도 그걸 믿고 싶었으면 반대 주장도 보고 타당성을 얻어야 할건데...

[제3자] 운하 복개라...그거... ㅡ.ㅡ (헌데 왠지 그럴 것 같기도 합니다)

[R쟈쟈님] 그쪽도 비슷하죠, 일부 정보로 그럴듯 하게 만든 말을 그대로 믿어 버리는 것 이니 말입니다

[제갈교님] 유지비용도 빼고 순수하게 그게 산업 경제에 도움이 될까만을 생각했죠, 만약 거기에 다른 요소들까지 포함되면 운하는 제앙일 뿐이지요.

[카린님] 그러고 보니 물류 터미널은 전부 다른곳에 있지요... 의왕에 그리고 부산 쪽에서는 창원 가는 쪽에...

[궁극사악님] 이익이 없지는 않죠. 일단 파니까 건설 업자들이 좋아할거고 그 곳에 붙은 다른 산업도 좀 좋아 지겠죠. 문제는 17조라는 돈... 효과대비... 그리고 유지비... 그걸 생각하면...

[SAGA님] 그를 대통령으로 밀어주고 말고를 떠나서 운하 이야기는 정말 상식 밖입니다. 이건 박통이 경부고속 만들때와는 차원이 다른 이야기인데 사람들이 그걸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Commented by 比良坂初音 at 2008/01/09 23:53
뭘보고 운하가 경제적 효과가 높다고 하기는요
그냥 환상에 빠져사는 머저리 병신 색히들이나 그런 소리 합니다
Commented by 운다인시언 at 2008/01/10 00:40
'경제'라는 떡밥 하나에 논리를 전부 상실했군요...
Commented by 안경소녀교단 at 2008/01/10 02:50
돈 2만원 내고 하루 넘게 걸리는 운하 타고 가느니 돈 4만원 내고 3시간도 안 걸리는 KTX타고 가겠습니다.
Commented by blus at 2008/01/10 08:05
운하의 경제성은 둘째치고 운하를 짓는데는 돈이 한푼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건 전부 공사비를 착복하기 위한 거짓말에 불과합니다. 똘장로님이 대지에 대가리를 한방 갔다박으면 모세가 홍해를 가르듯이 문경세재가 갈라집니다. 경제적 효과는 그 뒤의 일입니다. 높으신 분들은 그걸 몰라요.

..바보같은 소리 지껄여서 죄송합니다.;ㄱ; 좋은 글 감사히 보았습니다.
Commented by 푸른마음 at 2008/01/10 10:23
어제 시사투나잇을 보니 운하건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던데
거기서는 30시간을 이야기하더군요.
25시간이나 26시간이나 30시간이나....
경운기보다 느린 속도의 운하수송을 추진하는 모습엔 그저 웃음밖엔 안나옵니다.
차라리 화물전용의 철도나 고속도로 쪽이 훨씬 경제적이지요.
Commented by 캐안습 at 2008/01/10 12:49
대세는 "경부 콘베어라인 구축"인 것입니다. (응?)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10 15:04
[하츠네님] 실행하려고 하는 측의 말만 들으면 장미빛 미래죠...

[운다인시언님] 문제는 꽤나 그럴듯 하게 속인다는 거죠. 다른 내용을 찾아볼 의지가 없는 사람들에게 통하도록요.

[안경소녀교단님] 사실 상황에 따라서는 느려도 값싼 선택을 할 수 있지만 - 배로 수출품을 수송하듯 - 경부 운하가 그만큼 싼지도 의문이고 또 그만큼 원활한 교통을 보장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죠.

[blus님] 자꾸 그러심 앞으로 닉네임 대문자로 써버립니다아~ 크크

[푸른마음님] 이번에는 또 30시간 이랍니까? 시간이 왔다갔다 왔다갔다 난리군요. 차라리 잔뜩 짊어지고 갈 수 있다면 또 모르겠지만 기껏 컨테이너 20개 분량 정도를 그정도 시간을 들여가며 운항한다는 것이... 그리고 그게 저렴할지도 의문이네요.

[캐안습님] 차라리 그게 짱이네요... 어치파 돈 들이고 전기 먹을 바에는... ㅡ.ㅡ;
Commented by 행인1 at 2008/01/10 19:38
어? 이 운하 '관광용' 아니었나요? 요즘 물류는 쏙 들어가고 관광 목적을 띄우던데 말입니다.

(전 요즘 이명박 당선자가 수양제의 환생이라는 가설에 자꾸만 믿음이 갑니다.)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10 19:59
[행인1님] 허긴 요즘에는 경제성 보다는 자꾸만 관광 어쩌고로 밀고 다니는 것 같더군요. 헌데 이명박씨가 수양제의 환생이라면... 으으으... 암울함이 밀려 오는 걸요?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10 21:46
[비밀글님] 으어~ 정말 빼먹었네요. ㅠ.ㅠ 죄송해요. 헌데 솔직히 말해 저들도 이미 정당성에 대해 의심스럽기 때문에 자꾸 관광이나 뭐 다른 효과를 주장하는 것 같아요. 처음처럼 경제성이 확실하다면 굳이 관광을 이야기 할 이유가 있겠습니까. 솔직히 경제적 효과는 부동산 투자 - 많이 순화 했습니다, 투자라니 - 나 건설경기 뺴고는 좋은게 있을 것 같지도 않네요.
Commented by paro1923 at 2008/01/10 23:25
수 양제 뱃놀이 맞지요.

...저러다, 나중에 '북한 정벌'을 단행한답시고 북침하다
어렵게 일군 한국 군사력 - 경제력 다 말아먹고,
당선자님하 본인께선 나몰라라 하고 운하로 대구 내려가 닐니리~하시다가
뒤늦게 정신차린 시민들의 민란으로 자결하시면... (상상만 해도, 소름이...;;;)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1/11 20:08
[paro1923님] 오호 수양제의 환생이라면 충분히 그럴 수도 있겠죠. 그럼 이제 "북한에 간 사람은 살아 돌아오지 못하네~" 란 노래가 유행하려나요? 크~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거대한 세력이라고 택일을 강요 한다면 난 둘 다와 싸우겠다.
by 파파울프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카테고리
공지사항 (필독)
썰!
막장 리뷰!!
역사 이야기
알리는 글
공.지.를 꼭!!! 읽어 보세요 읽지 않고 벌어지는 사태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근 등록된 덧글
은근히 귀엽다능 'ㅅ'
by 은혈의륜 at 07:42
꽤나 귀엽게 생겼네요 -_-..
by 사칙연산 at 03:49
붉은 용이 낳은 새끼라니..
by 등대시호 at 02:05
넵 스타 맞습니다 'ㅅ'
by 바닷돌 at 07/04
그거 노린거 맞아요
by 샛별 at 07/04
저는 FF를 쓰는 쪽인데,..
by 감자부침개 at 07/04
밑에 애는 도마뱀이 아니..
by 슈타인호프 at 07/04
전 오시리스의 천공룡이..
by 比良坂初音 at 07/04
쩝 이건 뭐 말도 안되는 ..
by 어릿광대 at 07/04
FF나 IE나.. 취향대로..
by 예거마이스터 at 07/04
저희집은 괴수 고양이가 ..
by 예거마이스터 at 07/04
간만에 듣는 stone 이군..
by 팬저슈렉 at 07/04
본인들이 만들고 파는 ..
by 늑대별 at 07/04
파파울프님. 걍 인터넷..
by 샛별 at 07/04
악마의 붉은 용!! 그럼 난..
by 샛별 at 07/04
최근 등록된 트랙백
사람손과 로봇손의 비교 ..
by 지민아빠의 해처리
예수천국(天國) 불신..
by 래디컬 바이올로지스트 ..
나의 은밀했던 전생 이야기
by ▶◀ 謹弔 大韓民國
나의 전생은..........
by 더 카니지의 '여기는 심..
나의 전생?
by 마음속 해와 달, 그리고..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