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 백신들 써보니 -
어제부로 다시 AVAST로 되돌아 갔습니다. 알다시피 바로 전에는 중국에서 공짜로 준 카스퍼스키를 쓰고 있었더랬죠. 그 이전에는 알약이나 빛자루, 엠파스 무료백신등을 쓰고 있었고요. 복잡한 내부 사정 따위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써본 결과만으로 이야기를 좀 해 드릴께요. 제 사양은 윈도우 XP SP2 , 램1G , CPU AMD 2.0 , HDD 4200 80G 입니다.

먼저 알약입니다. 알약은 나름대로 한글화 되어 있고 검색 속도등도 느리지 않습니다. 광고가 뜨기는 하지만 알 시리즈가 죄다 광고 뜨는 거니까 무료라는 의미에서 그다지 트집 잡을 만한것은 아니라고 봐요. 그러나 문제가 없지는 않더군요. 일단 검색시에 CPU 사용율이 거의 100%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가끔씩 100% 뜨는 것 이외에 CPU 사용율이 100%까지 올라가는 것은 이놈이 처음이네요.

그러다 보니 검색 도중에는 다른 작업을 하기가 민망해 집니다. 특히나 노트북인지라 이런 속도감에 대단히 민감한데요 알약으로 검색하면서 익스창 3개 이상 띄우고 딴일을 하면 웹페이지 로딩이 답답할 정도까지 되어 버립니다. 제 노트북에서만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포멧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써도 비슷한 것을 보면 노트북 자체의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두번째는 카스퍼스키입니다. 이건 엄밀히 말해 무료는 아니죠. 중국에서 공짜 이벤트 하는 것을 얻은 거라서 보통은 유료로 구입해야 할 것입니다. 기회가 좋아 써보기는 했지만 이것 역시 제 노트북에서는 무리가 있군요. 평상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일단 검색률에서 탑을 달리는 백신인지라 은근히 기대감도 높았고요. 그러나 무겁기는 어쩔 수 없네요.

평소 무겁다 무겁다 소리를 들었습니다만 휴리스틱 엔진도 끄고 가볍게 해서 쓰는지라 그다지 문제가 없을 줄 알았습니다. 헌데 옥션이나 G 마켓과 같이 이미지가 많고 플레시가 많이 사용되는 곳으로 들어가면 엄청나게 느려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걸 일일이 다 검색하는 건지 아니면 IE에서와의 궁합이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파이어폭스를 쓴다고 해도 옥션과 같은 곳은 어쩔 수 없이 IE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이런 것을 많이 쓰시는 분은 문제가 좀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그래도 알약처럼 CPU 사용율이 100% 까지 올라가는 문제는 없군요.

AVAST는 공짜에는 기능의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가볍고 비교적 검색율도 높다고 해서 지금 쓰고 있습니다. 일단 이걸 상주로 해 놓고 다른 백신들은 검색할 때만 쓰는 형태로 쓰고 있지요. 헌데 초록불님 말씀으로는 컴퓨터를 날려 먹은 전과가 있다고 하시더군요. 아직 전 그런것을 경험해 보지는 않았습니다만 쓰기 전에 미리 생각해 보시고 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빛자루의 경우는 알약과 마찬가지로 CPU 사용율이 너무 높이 올라가더군요. 저로서는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써보니 둔한 느낌이 너무 심했어요. 느낌이라는 것이 주관적이기는 하지만 여러가지를 써보면서 느껴지는 것을 무시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빛자루는 인터페이스가 너무 난잡합니다. 이것저것 많아서 난잡한 것이 아니라 기존의 백신들과 형태가 너무 다르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이걸 내가 검색을 하고 있는건지 어쩐건지, 제대로 하고 있는건지 어쩐건지 도무지 알 수가 없더군요. 왜 이렇게 만들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기존 V3와도 너무 차이가 나서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앰파스 무료백신의 경우는 일단 실시간 감시가 없는고로 쫌 찝찝합니다. 일단 툴바에 딸려 있는 백신이라 여러가지 제약이 있기는 하지만 편리하고 깔끔해서 쓰기 쉬운 잇점은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검색시에 거의 100%의 사용율을 보이네요. 그래도 IE가 느려지거나 하지는 않는군요. 그리고 이상하게 다음 URL을 스파이웨어로 검색하는 문제가 있더군요. 정말 다음이 URL에 무엇을 심어 두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즐겨찾기에 들어간 다음 URL을 문제 있는 것으로 여기고 있으니 여간 찝찝한게 아닙니다.


대충 써본 사용 소감 인데요, 이상하게 우리나라 백신의 경우는 CPU 사용율이 너무 높게 나오네요. 다른 백신도 그런가 해서 좀 살펴 봤는데 이렇게 까지 되지는 않는 것 같더군요. AVAST의 경우 초반 100%까지 올라 갔다가 30% 이하에서 계속 작동하더군요. 카스퍼스키도 60% 내외로 움직이고 말이죠. 헌데 우리나라 백신들은 거의 100%에서 왔다갔다 합니다. 간편하게 구해서 쓸 수 있고 한글로 되어 있어 이해도 쉽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렇게까지 꽉꽉 들어차서야...

by 파파울프 | 2008/04/03 14:23 | 썰! | 트랙백(1) | 덧글(18)
트랙백 주소 : http://Idealist.egloos.com/tb/426680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어베스트 avast! at 2008/04/04 16:10

제목 : 어베스트 홈 에디션 무료백신 다운로드 (최신버전)
avast! 홈 에디션은 비상업적인 용도로 가정에서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백신으로 세계 3대 무료 백신 중에 하나입니다. 비상업적으로 사용하시는 경우라도 가정이 아닌 곳에서는 원칙적으로 사용하실 수는 없습니다. 만약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거나 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홈 에디션은 사용하실 수 없으며 어베스트 상업 버전인 어베스트 프로페셔널 에디션 제품의 라이센스를 구입하셔야 합니다. 어베스트 홈 에디션 제품 정보 avast! 4......more

Commented by 시오아메 at 2008/04/03 14:28
빛자루는 저도 써봤지요.
저희집이랑 충돌이 일어서 인스톨 하고 계속 재부팅되는 수난이 이어지는터라 그냥 포기했습니다.
그리고 카스키퍼스6을 사용중인데, 솔직히 저는 이 백신을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파파울프님이 지적하신 무겁다, 이것도 문제지만 컴을 켜놓고 자체 바이러스 검사를 하기 때문에 게임을 하다보면 느릿느릿해집니다.
물론 2시간 후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그 사이동안 컴을 켜고 아무것도 안할리가 없으니 그게 좀 악순환이랄까 그렇습니다.

그래도 트로이 목마라던가 이런건 잘 잡아주니 그럭저럭 만족하고 있는 편이지요.
앞으로 1년 8개월치 더 남아있는지라 느긋하게 골라볼 생각도 있습니다.
Commented by Sikuru at 2008/04/03 14:32
전 회사 PC에서도 Avast! 프로페셔널 공구 구매해서 쓰고 있지요. 국내 판매사에서 직접 하는 공동구매인데 11,000원(1년)이라서 가격적으로도 괜찮구요 =)

여럿 써봤는데 저도 Avast! 가 제일 좋더군요. 집에서는 홈에디션 쓰고있습니다. =)
Commented by 제갈교 at 2008/04/03 14:37
요즘은 다운받는 것은 거의 포기하고 있기에 P2P 프로그램이라던가는 쓰고 있지 않으니 그냥 알약만으로 버티고 있습니다. (그런데 컴퓨터 사양덕분인지 업데이트 시에 버벅거리네요. ^^;;;)

뭐 검사할 동안 모니터 꺼놓고 딴짓(이를테면 샤워라든가, 독서라든가, 공부라든가...)하고 있으니까 금방 시간가서 별로 불편한 감은 느낀 적이 없어요. :)
Commented by 김현 at 2008/04/03 14:39
저는 알약 정도가 무난하더군요.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4/03 14:47
시오아메님/ 카스퍼스키 6은 더 심하다고 하더군요. 제가 쓰는 것은 7 버전이었습니다. 많이 가벼워 졌다고 하는데도 저로서는 무겁게 느껴지니 6은 어떨지 짐작도 가지 않는군요. 일단 성능에 있어서는 워낙 뛰어나다고 알려져 있으니 문제야 없겠지만 백신 때문에 다른 것 못하는 것도 결코 즐거운 상황만은 아니지요.

Sikuru님/ 오호~ 공구로 하면 그렇게나 싸군요. 전 그런걸 못봐서 그냥 홈버전을 무료로 쓰고 있습니다. 일단 가벼워서 좋으네요.

제갈교님/ 알약은 그냥 있어도 100%까지 오르더라니까요. 특히나 저같이 사양 낮은 사람은 더 심하게 느끼나봐요.

김현님/ 쓰는데 그다지 불편이 없으시다면 알약도 좋은 선택이죠. 전에 들으니 엔진도 괜찮은게 들어갔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전 그걸 쓰면 IE가 너무 느려져서 말이죠.
Commented by 슈타인호프 at 2008/04/03 15:46
전 V3 플래티넘(유료사용), 스파이닥터(구글 데스크탑 설치하니 따라오더군요), 알약 3가지 사용중입니다. 별로 느려진다거나 하는 건 못 느끼겠더군요. 굳이 백신이 아니라도 종종 에러가 나는지라...--;;
Commented by 국사무쌍 at 2008/04/03 17:14
저도 AVAST가 컴퓨터 잡아먹은적이 있어서...
바이러스 한번 발견하면 거의 사용이 불가능해지더군요=ㅅ=;;
(몇년 전거라 요즘도 저런진 모르겠지만...)
그 뒤로 카스퍼스키를 거쳐 NOD32쓰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다운 at 2008/04/03 18:10
저도 V3, 카스퍼스키, AVAST를 거쳐 현재 빛자루 파워 쓰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에 비해 빛자루 UI가 심플하다고 생각했는데...

카스퍼스키는 정말 무거워 죽는줄 알았습니다. 다른 무료백신들은 보안카페 가보니 오진이 많다고 하기에 잘 안씁니다. 무료백신은 치료를 하는게 아니라 삭제를 하기 때문에 컴터에 대해 잘 모르는 저에겐 상당히 부담스럽더군요. 그러다 중요한 파일들 날려먹는건 아닌지 하구요..

빛자루 파워 설치하고 노드로 일주일에 한번씩 온라인 스캔해주면서 관리하고 있는데, 잘 쓰고 있습니다.
Commented by 구민 at 2008/04/03 19:16
AVAST, V3를 써왔는데요.
지금은 가끔씩 알약으로 검사만 해주고 있습니다(아직 바이러스 발견 실적 없음)...
바이러스에 감염될 만한 행동(E-mail 첨부 파일 실행, 어둠ㅡㅡ의 사이트 탐험)을 안하거나, 할 때만 조심하면 될 것을 굳이 실시간 감시까지 해놓을 필요가 안 느껴지더라고요.
Commented by 친한척 at 2008/04/03 20:52
저는 노턴 안티바이러스 만기되자마자 시기상 런치랑 맞아떨어진 네이버 PC그린 써보고 있네요. 저도 노트북 유저고 사양은 (휴대성을 중시하는지라) 파파울프 님보다 더 안 좋은데도 그럭저럭 만족합니다. Firefox를 쓰니까 CPU 점유율이 100%까지 가는 일도 잘 없고 말예요(메모리는 가끔 올라가긴 하는데 그건 원래 그래서요...).
Commented by 초록불 at 2008/04/03 22:42
알약은 업데이트 시에 좀 난감한 문제를 일으켜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때 갑자기 컴이 느려지거든요.

현재는 빛자루를 사용 중인데, 전 빛자루에서는 다른 문제는 못 느꼈습니다. 다만 종종 "현재 보안상태에 문제가 있습니다" 운운의 메시지가 나오는데, 메시지만 던지면 어쩌라는 건지...
Commented by 天時流 at 2008/04/04 00:50
카스퍼스키는 카스퍼스키 한국 홈페이지에 올려진 저사양(?) 콘피그 파일을 받으셔서 적용해주시면 제법 쾌적해집니다.
Commented by 은혈의륜 at 2008/04/04 09:33
저는 알약 사용시에 CPU 사용량 보통이상으로 올라가지는 않던데. 저 그 소개해주신 카스퍼스키 깔자마자 컴츄터 전제가 엄청나게 느려지고 다운까지 먹어서 바로 지웠더니 다시 쌩쌩해지더군요.... 아무리 좋다고 해도 저는 이제 카스퍼스키 쓰는일은 없을듯.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4/04 13:28
슈타인호프님/ V3 유료품과도 비교해서 빛자루가 좋은지 모르겠더라고요. 같은 회사인데도 말이죠. 제 사양에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입니다. 그리고 빛자루의 경우는 기존 V3와도 다른 인터페이스가 사용을 꺼리게 만드네요

국사무쌍님/ AVAST의 경우는 그렇게 날려먹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군요. 전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발견 이후에도 날려먹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NOD32의 경우 좋다는 말은 들었는데 어떤지는 모르겠군요.

다운님/ 아무래도 UI 문제는 개인의 취향을 많이 타는 것이니 심플함을 좋아라 하시는 분은 좋게 느낄 수 있겠죠. AVAST의 경우에는 무료라 할지라도 삭제할 수 있거나 보관함에 이동할 수 있거나 선택이 가능하니 그런 문제는 없지 싶습니다. 다른 무료백신의 경우는 잘 모르겠지만요.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게 없었던 걸로 봐서 제가 쓰는 쪽은 그렇지 않아 보이기도 하네요.

구민님/ 사실 요즘에는 바이러스는 잘 보이질 않지요, 백신이 하도 잘 발달되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아예 모르고 있는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주로 스파이웨어들이 설치는 경우가 더 많더랩죠. 저도 불법이나 뭐 그런걸 하지 않으니 거의 바이러스로 인한 피해는 없는 것 같습니다. 바이러스 본지가 10년이 넘었네요 :)

친한척님/ 그러고 보니 같은 무료백신인데 네이버 PC그린은 써본적이 없네요. 그것도 툴바에 들어가는거죠? 네이버 툴버라면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서 쓰지를 않으니 PC그린을 보지 않은건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저도 파이어폭스를 쓸 때는 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봐서 백신들과 IE 간에 뭔가 문제가 있는 듯 생각됩니다.

초록불님/ 업뎃의 문제를 겪은 경우는 한 번 있네요. 처음 설치하고 초기 업뎃을 하는데 윈도우를 먹통으로 만들어 버리더군요. 재부팅 하고 다시 업뎃 할 때는 별 문제가 없었습니다만 좀 당황스러웠죠. 빛자루의 경우는 일단 개인적으로 UI 자체가 별로 마음에 들지 않는지라 더 쓰기가 꺼려져요.

천시유님/ 그 컨피그 파일 받아서 설정 한거에요. 그래서 일반 사용때는 별 문제가 없었죠 하지만 IE로 옥션 같은 곳을 들어갈 때는 정말 문제가 있더군요. 처음에는 몰랐느데 하도 이상해서 카스퍼스키를 끄고 테스티 하니 확 달리지더군요.

은혈의륜님/ 카스퍼스키는 여러가지 시도를 하지 않으면 너무 무겁지요. 예전에 노턴 안티바이러스가 무겁다고 소문이 났었는데 그건 프로그램 자체가 무거운 것도 있었습니다만 카스퍼스키는 검색을 하도 꼼꼼하게 해서 그런지 그 부분에서 중량감이 느껴지더라고요. 어쨌거나 그런것 때문에 검색률이 1위 겠지만 말입니다.
Commented by 파김치 at 2008/04/04 14:17
어랏- 알약이 그렇게 되나요?
저도 알약을 쓰는데 CPU 사용률은 굉장히 낮거든요. 이것저것 잡다하게 많이 켜놓고 하는 타입이라 버벅거릴만한데도 그런 일은 없었어요;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4/04 14:28
파김치님/ 으음... 그렇다면 제 노트북에서 유난히 그런 현상을 보이는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일까요. 음...
Commented by 샛별 at 2008/04/04 23:58
제가 들은 이야기이지만,
어떤 웜-바이러스가 있는데, 그거 걸리면 복구를 아예 못하고 삭제하는수밖에 없다고 그러더군요
어느 컴퓨터에 그 웜-바이러스가 걸렸는데, KAV,AVAST등등은 아예 치료불가->삭제 순으로 갔고, V3는 검색도 못하더랍니다. 그런데, 알약에서는 '치료' 라고 떴는데, 알고보니 치료는 되지도 않고, 그냥 치료됬더라고만 하더군요 실제로는 아무것도 안했는데...

...
그냥 그런다구요. 저도 들은이야기라서;
Commented by 파파울프 at 2008/04/05 13:39
샛별님/ V3 검색률이 낮은 것은 여기 저기서 많이 들립니다만 안랩에서는 그 원인을 분석하고 대책을 내놓기는 커녕 주로 "외국의 검색 환경과 국내의 검색 환경은 틀리다" 라는 말만 하는 것 같아서 최근에는 저에게 신뢰가 무너지고 있습죠. 헌데 알약이 치료라고 해놓고 그냥 둔건 정말 쇼킹인데요? 진짜라면...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



누가 나에게 로또를 당첨시켜 주오!
by 파파울프 이글루스 피플 2006 Egloos top100 2007 Egloos top100
카테고리
공지사항 (필독)
썰!
막장 리뷰!!
역사 이야기
알리는 글
공.지.를 꼭!!! 읽어 보세요 읽지 않고 벌어지는 사태에 대해서는 절대 책임지지 않습니다.
최근 등록된 덧글
글고보니 "십자군전쟁은..
by TSUNAMI at 23:25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그..
by 파파울프 at 22:58
예전에 이슬람 계통의 ..
by 파파울프 at 22:57
그라고 보니 그 책도 있..
by 파파울프 at 22:57
아직도 모 교회 목사는 그..
by 파파울프 at 22:56
사실 기독교의 포교 역사..
by 파파울프 at 22:55
최근에는 학문적 영역과..
by 파파울프 at 22:55
첫번째 의문에 대해서는 ..
by 파파울프 at 22:54
그것이 그렇게 된 이유 중..
by 파파울프 at 22:53
십자군이 죽인 사람의 ..
by 파파울프 at 22:53
과거의 상황은 지금과 또..
by 파파울프 at 22:51
게다가 이슬람과는 전혀..
by 比良坂初音 at 22:45
네. 그렇죠. 금전적, ..
by 比良坂初音 at 22:34
어...다른 말이지만, ..
by 홈워즈 at 21:54
십자군에 대해 잘 보여준..
by 푸른별빛 at 21:43
최근 등록된 트랙백
98년전 경술국치일 8월 29..
by MetalRcn
애플과 구글의 노예...?
by 우주를 내 품 안에
노동시간 통계.
by Glamorous sky.
이게 무죄?
by 뚱띠이님의 이글루
윤재윤 판사님
by 파란만장 23세
rss

skin by zodiac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