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작은가? by 아빠늑대

요즘에도 이런말 쓰는가 모르겠는데 제가 학교다닐때는 <동방의 작은 나라>는 긍정적인 곳이나 부정적인 곳이나 모두 들어가는 수사였습니다. 뻑하면 조그마한 나라에서 xx가 되었다. 라거나, 이런 작은 나라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이 있는가? 라거나... 다양하게 쓰였습니다. 그런데... 정말 한국이 작습니까? 남북한 말고 한국만.

한국의 면적은 100,339 km2 입니다. 이 크기를 가지고 비교하면, 전 세계 198개국 중 107위 쯤 됩니다. 하지만 싱가포르 보다 작은 나라는 빼 봅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그런 코딱지 만한(?) 나라가 비록 주권과 국제사회의 인증을 받고 있어도 무시하려는 이상한 습속이 있으니까요. 그럼 한 18개에서 20개 정도의 나라가 빠집니다. 그래도 중간쯤 갑니다.

좋아요, 그럼 네임드가 없는 나라는 빼 봅시다. 그런데 우리보다 작은 나라중에 우리가 알만한 나라들은 뭐가 있을까요? 우선 헝가리... 헝가리 하면 사람들이 놀랍니다. 헝가리를 폴란드 땅과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더라고요. 하지만 우리보다 작습니다. 포르투갈도 작고, 오스트리아도 작습니다, 체코도 우리보다 작고, 덴마크도 우리보다 작습니다, 스위스는 말할것도 없고, 네델란드도 우리보다 작습니다. 이스라엘이나 요르단도 작고, 자메이카도 우리보다 작습니다.

북한... 우리보다 큽니다. 120,538 km2 이네요. 남북을 합치면 한 20위 정도 더 올라가지만 그 위쪽이 너무 넘사벽이라 크게 순위 변화는 없다고 봐도... 하지만 옛날에 말하는 것처럼 동방의 <작은 나라>라고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말입니다. 솔직히 이런 인식은 세계지도의 왜곡된 형상 때문에 그런것이 가장 크다고 생각됩니다. 솔직히 면적 수치보다는 딱 보기에 보이는 세계지도가 더 가까이 다가오잖아요?

지도의 왜곡된 사이즈를 보정해서 보여주는 사이트를 링크하니 재미로 비교해 보시면 아프리카가 무진장 크구나 역시 대륙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고, 의외로 유럽은 작구나 싶으실 겁니다. 환빠가 자꾸 발생하는 이유중에 하나가 지금 있는 이 땅이 개미 똥구녕 만하다는 기저의식 때문이 아닐까 싶어서 함 적어 봤습니다.


PS: 브라우저에 따라 이동이 안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안되면 그냥 IE로 잠깐 보세요.

덧글

  • 위장효과 2017/05/24 19:29 #

    아프리카와 유럽의 역전은 역시나 메르카토르 도법의 한계 때문이죠-그리고 더 손해보는 게 남아메리카.- 사실 아프리카가 덩치로 보나 기후대로 보나 뭘로 보나 유럽보다는...(유럽도 러시아 제외하면...)
  • 아빠늑대 2017/05/25 12:59 #

    아프리카는 미국도 그 안에 들어가고, 러시아도 들어가는데 취급은 그냥 시골동네... 취급이지요.
  • 한쓰 2017/05/26 10:59 #

    뭐 크기와 힘은 상대적인 거니까요. 붙어있는 나라들이 너무 큰 나라라서 ㅠㅠ
  • 아빠늑대 2017/05/26 16:40 #

    상대적인건 분명하지요. 주변 나라들이 세계 원톱을 달리는 나라들이니 말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